『 불새의 깃털은 죽어가는 사람마저 살릴 정도로 크나큰 회복 효과를 자랑한다 』
『 생물 소개 』
환계에서 아름다운 동물로 뽑힌다면 그 중 불새는 반드시 들어갈 정도로, 고대부터 지금까지 환계의 많은 종족들로부터 여러 이야기를 남긴 신비한 동물이다.
주로 붉은 빛과 주홍빛의 깃털을 두른 맹금류와 같이 생긴 조류이며, 식성은 주로 고기를 즐기지만 과일이나 곡식도 먹는 등, 육식에 가까운 잡식성을 띄고 있다. 깃털에는 자신들의 몸에 차오르는 불꽃과 열을 수시로 방출하기 위해 간혹 불이 몸에서 치솟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성격은 대부분 포악한 편, 특히 야생의 불새는 신화나 전설 속에서나 볼법한 자애로움과는 달리 영역에 침범했다 판단한 상대는 가차없이 발톱으로 찢어버리거나 화염을 일으켜 상대를 재로 만든다고 한다.
지능은 굉장히 높은 편이며, 사람의 언어를 일부 알아듣거나 상황에 따른 계산과 결과를 스스로 예측하는 능력도 지녔다고 한다.
불새는 여러 종류로도 나뉘어져 있는데, 흔히 생각하는 붉은빛의 불새 (화림의 불여우 왕족 출신 학자에 의해 화림 불새라고도 불린다고 한다.), 주홍빛과 금빛을 지닌 캐슬리스 불새등이 있으며, 암흑산맥에는 인위적으로 전투용으로 가축화된 검보랏빛 ~ 검붉은 불길에 감싸진 암흑 불새가 있다. 하지만 원종과 아종 모두 서식지 파괴등으로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고.
『 주 서식지 』
환계의 대부분 화산 지대에 서식하며, 주로 활화산 일대에서 많이 발견된다고 한다. 암흑산맥의 경우 예외로 화련 제국에 의해 인위적으로 개량된 암흑 불새가 산맥에 서식하고 있다.
『 가축으로서의 불새 』
뛰어난 지능과 맹화를 일으키는 불새는 기본적인 능력도 우세해, 오래 전부터 사냥용이나 애완용, 심지어 전쟁용으로도 길들어져왔다. 길들이기는 까다롭지만, 한번 길들인 불새는 주인을 끝까지 수호한다고 한다.
특히 화림의 불여우 일족들이 이 불새들을 길들인 기록이 많은데, 전투민족으로 한나대륙에 떨친 시절에는 불길처럼 몰려오는 불여우 일족과 불새라고 묘사할 정도로 자주 보였었다. 군용으로는 전장에 불길을 일으키거나 폭격용으로도 쓰였다고 한다.